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 IT

리눅스에서 가상머신으로 외부 실제 디스크를 구동 하는 방법 (virtualbox)

리눅스에서 가상머신을 구동하는 Virtual box를 활용하여 실제 물리 디스크에 있는 운영체제를 가상머신을 통해 구현 하는 것이 가능하다.

바로 vmdk 기술과 의존성 패키지인 virtualbox-ext-pack을  활용하는 것이 바로 그 방법이다.

먼저 사용자의 하드디스크에 가상머신 (virtual box)가 설치 되어 있다고 가정하자. 만일 없다면 설치 하도록 하자.

다음은  virtualbox-ext-pack을 설치해야 한다. 

virtualbox-ext-pack 패키지는 하드웨어의 세부 사항의 pci 및 외부 물리 USB 인식을 가능하게 해주는 패키지 이다.  

그것에 대해서는 전 장 에서도 설명 했다. 


먼저 위의 페이지에 가서 ' virtualbox-ext-pack '을 설치하고 적용 하는 방법부터 해결 하도록 하자.

위의 문제가 해결이 되었다면 다음에는 물리 가상머신을 구현할 디스크에 가상머신의 링크 파일이라 불리우는 ' VMDK ' 파일을 만들어 주도록 한다.

※ 경고 합니다.
단, 하지만 운영체제의 시스템 드라이버가 엉킬 수 있어 운영체제가 망가질 가능성이 상당히 있음으로 웬만하면 테스트를 위한 OS 드라이브를 선택하기를 권장 합니다.  

특히 윈도우즈는 거의 90% 시스템 드라이브가 변경되니 평상시 사용하는 운영체제 드라이브가 아닌 테스트용 윈도우즈 드라이브를 구동 하십시오. 

먼저 fdisk 명령으로 테스트할 운영체제가 담긴 테스트할 하드디스크를 파악한다.

 user@user~$

fdisk -l



테스트할 디스크 파악이 되었다면 다음은 타겟 디스크에 대한 vmdk 파일을 만들어 줘야 한다. 이 명령은 관리자 권한이 필요하다.

 user@user~$

sudo VBoxManage internalcommands createrawvmdk -filename ~/sdx.vmdk -rawdisk /dev/sdx


                                      (생성할 파일 )                            ( 타겟 디스크)

                                                                       

이제 만든 파일을 virtualbox를 통해 구동해야 하는데 웬만하면 '설정'을 통하여 메모리 할당을 웬만큼 해주고 cpu사용을 최대로 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그리고 만약 ' group ' 중 'vbox'에 사용자가 등록 되지 않은 경우 관리자 명령으로 버쳐박스를 실행해야 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