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지식

비상하고 있는 중동호흡기 질환 '메르스' 그 실체는 무엇인가?

C O S M O S Project 2015. 5. 26. 22:25
얼마 전 부터 서서히 크게 벌어지고 있는 이슈가 하나 생겼다.

그것은 바로 새로운 신종 유행성 감기 전염병 '메르스'다.

메르스는 사스(SARS) :감염성 호흡기, 질환 계열의 전염병으로서 그 원리체는 코로나바이러스다.  



기존 코로나 바이러스는 기존 사스의 원리체 로서 코감기등을 포함해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로서 1937년 닭에게서 처음 발견 되었으며 이후 개, 돼지 등 육류를 통해서 1965년 급기야 사람에게도 발병이 일어나게 된다. 그리고 2003년부로는 변종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한 사스가 전세계적으로 발병된다. 

하지만 현재 발생한 메르스-코로나 바이러스는 또다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서 현재 치료제와 백신이 없는 상황이며 중동부터 시작하여 감염자와 사망자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정확한 학명은 MERS-Cov 이다.

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처음 발견한 사람은 사우디아라비아의 '모함메드 쟈키' 박사다. 

한 급성 폐렴환자로부터 이 바이러스를 발견하고 추출 하였으며 현재는 국제적인 측면에서 다각면에서 배양과 치료제와 백신을 개발에 몰두하고 있는 상황이다. 

치사율은 전세계적으로 830명 이상이 감염 그 중 사망자는 300 이상에 육박 함으로서 치사율은 40%에 육박하는 기존 사스의 3배 에서 6배 가량으로 추정된다.

즉 이것은... 가장 무서운 '감염성 호흡기 질환'이 등장 했다는 것을 의미할수도 있다고 본다. 

그리고 현재.. 우리 대한민국에도 메르스가 상륙하고 말았다.

한 60대 남성이 중동지역을 여행하고 다녀오면서 메르스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 되었고 가족들을 포함해 현재 4명과 의료진 두명이 추가적으로 의심판정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보건복지부의 대응 상황과 가이드라인은 다음 기사에서 확인 할수 있다.